정신분석 상담이란

ICP|The Institute for Clinical Psychoanalysis

     우리는 매우 바쁘고 힘겹지만, 위로와 소통은 턱없이 부족한 현대사회를 살아가면서, 생산성과 성과를 강요받기도 하고 적응과 생존의 절박함에 내몰리기도 하며, 여러 현실과 관계를 살아내느라 심한 불안과 심리적 상처, 허약함 속에 신음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신분석/ 정신분석 상담은 이렇게 불안정한 현실 속에서 고군분투하는 개인의 고통스런 마음을 풀어내는 과정에서 분석가와 내담자가 함께 겪어내는 다양한 수준의 정신분석적 치유여정을 포괄하는 말입니다. 이 여정은 심리적 상처의 치유와 성장을 위한 변화의 과정입니다. 보통 주3회 이상의 빈도로 정신분석가에 수행되는 작업을 정신분석으로, 주1~2회의 빈도로 정신분석가 혹은 정신분석 수련을 받은 전문가나 상담가에 의해 수행되는 작업을 정신분석적 심리치료 혹은 상담으로 여길 수 있습니다.

 

     한국임상정신분석연구소ICP의 정신분석 상담 프로그램에서는 고전적인 프로이트의 이론과 방법론 뿐 아니라, 대상관계이론, 자아심리학, 자기심리학, 관계적 정신분석, 현대정신분석, 애착이론, 상호주관성 이론, 신경정신분석학 등 동시대의 다양한 정신분석 이론과 기법들이 사용됩니다. 이론과 기법들의 인도를 받으며 상담에 참여하는 상담자와 내담자는 심리적 치유와 성장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향해 나아갑니다. 나아가 이론과 기법들 너머에서, 분석가와 내담자라는 고유한 관계의 상호작용과 분석적 관계맺음 자체가 정신분석적 치유와 성장의 밑거름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