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적 교류와 협력

ICP|The Institute for Clinical Psychoanalysis

수련교류

 

한국임상정신분석연구소ICP는 미국현지에서 활동하고 있는 ICP의 교수진들과 함께 현지의 정신분석 연구소 및 정신분석가들과 교류를 지속하면서, CCIS(Cross-Cultural International Supervision)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수십년 이상의 임상경력을 가진 미국 현지의 저명한 정신분석가들과 한국인 정신분석가가 정신분석적 임상실천의 본질과 문화적 다양성의 요소들을 고려하면서 한국 현지에서 진행되는 정신분석적 임상에 대해 임상감독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정신분석 임상실천의 오랜 역사를 가진 미국현지 교수진의 오랜 임상 경험과 날카로운 이론적 통찰, 그리고 깊고 따스한 분석적 태도는 수련생들에게 수련의 풍성함과 깊이, 분석가로서의 인격적 성숙의 길을 안내해 줍니다..

 

 

국제협회 인준

 

현재 한국임상정신분석연구소ICP는 미국의 NAAP( Natinal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Psychoanalysis )의 정식 멤버수련 연구소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NAAP는 정신분석가들과 수련 분석가들, 이들을 수련시키는 연구소 등을 회원으로 가지는 연합체이며, NAAP에 인준된 정신분석가가 되기 위해서는, NAAP가 요구하는 수련의 요건들을 양적으로 충족시키고, NAAP에서 인정하는 각 수련 연구소들의 최종책임자에게 수련생 본인의 수련이 정신분석가로서 사람들을 돌보는 일을 하기에 충분한지에 대한 질적인 승인을 얻으면 됩니다.
NAAP는 매우 다양한 학파와 규모를 가진 연구소들과 그 졸업자들의 모임이기 때문에, 가능한 많은 학파와 연구소에 문호를 개방하기 위해 최소한의 수련요건을 그 양적 요구사항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즉, 어떤 연구소는 소속된 학파와 목표, 그 연구소의 필요와 상황에 따라 자기분석, 임상감독, 이수 학점, 임상 시간 등 정신분석을 수련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요소들을 수련생들에게 매우 높은 기준으로 요구하기도 하고, 반대로 같은 이유에서 최대한 기준을 낮추어서 제시하는 곳도 있습니다. 이 모든 기준들을 포괄하고 더 많은 연구소 및 분석가들과 함께해 가기 위해, NAAP의 정신분석가 인준 자격요건은 NAAP에 소속되어 있는 많은 연구소들의 일반적인 요건보다 많이 축소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앞으로의 NAAP가 이에 대해 어떤 방향으로 향할지는 알 수 없지만, NAAP 내부적으로도 이런 상황들에 대해 다양하고 많은 목소리들이 있고, 이런 여러 목소리들을 통합하며 균형을 잡아갈 것이라고 보아야 할 것입니다. 한국임상정신분석연구소ICP는 여러 국제적 흐름들을 주시하면서, NAAP 뿐 아니라 여러 국제조직들과 더 교류하면서 더 깊이있고 단단한 토대를 가진 연구소가 되기 위해 힘써가겠습니다.
다만, NAAP에서 인정되는 수련의 요건들은 NAAP 인준 정신분석가 중 교육분석과 임상감독을 줄 수 있는 자격을 갖춘 정신분석가( NAAP는 NAAP인준 정신분석가의 자격을 취득한 후 3년 동안 임상, 분석과 임상감독에 추가로 머무르는 것을 교육분석가가 되는 최소요건으로 삼고 있습니다. )에게 수련을 받은 경우만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한국임상정신분석연구소ICP에서 정신분석 수련을 받고, 나아가 NAAP의 정신분석가 인준을 받고자 하시는 분들은, 각자의 필요에 따라 이 부분들을 잘 고려하셔서, 자신의 욕구에 맞게 수련을 진행해 가시면 되겠습니다.